[IT 소식] 게임체인저 AI, 윤리문제는?…국제표준 개발 추진

코드크레인 Codecrain
2 min readApr 23, 2024

출처: 뉴시스

인공지능(AI)이 산업 전반에서 디지털 대전환을 이룰 게임체인저로 주목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 불거질 수 있는 윤리문제와 신뢰성 평가 등의 국제표준 논의가 22일부터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는 이날부터 5일 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A)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주최하는 ‘AI 국제표준화 총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에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삼성전자 등 전문가를 포함 미국영국독일 등 40여개국 AI전문가가 참석한다. 이들은 생성형 AI윤리 문제와 신뢰성 평가, 시스템 개발조직 능력을 평가하는 성숙도 모델, 경영시스템 가이드 등 산업계에서 주목하는 AI관련 국제표준 개발을 진행한다.

AI는 미래 산업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 기술이다. 우리나라는 AI반도체 글로벌 시장 선점과 산업 전반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국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국표원은 이번 국제회의에서 AI를 전 산업에 적용 확대를 지원하는 표준화 자문조직(AG) 신설을 제안하고 AI윤리 점검서식, AI성숙도 모델 등 2종을 제안할 계획이다.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총회에서 “AI가 전 산업 분야의 혁신을 가속화하는 만큼 표준은 AI안정성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며 “국가 간 무역장벽을 해소하고 산업화를 촉진하는 AI시대에 핵심 이행 도구로 부각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이승주 기자 joo47@newsis.com

코드크레인 홈페이지: https://bit.ly/3PkZqw7

--

--